Br) 통계 - 등분산 검정(Bartlett's Test)

Br) 통계 - 등분산 검정(Bartlett's Test)

브라이틱스(Brightics)에서 다중 집단의 등분산 검정이 가능한 Bartlett's Test를 알아본다.


Statistics

※ 본 내용은 Load 함수 블럭에서 bike.csv 파일을 불러온 후에 진행한다.
bike.csv 다운받기 [클릭]
사전 준비


개요

등분산 검정중 하나인 Bartlett 검정은 집단간 분산이 같은지 다른지 여부를 알아볼 때 사용하기도 하고 독립 2표본 t-검정 또는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실시 전에 가정 때문에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하기도 한다. 그리고 Bartlett 검정은 두 집단 뿐만 아니라 세 집단 이상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표본이 정규성을 보일때만 사용할 수 있다.

검정 통계량 계산

  • 검정통계량: $s^{2}_{i}$는 i번째 집단의 분산, $N$은 총 표본 크기, $n_{i}$는 i번째 집단의 표본 크기, $k$는 집단의 수, $s^{2}_{p}$는 합동 분산(pooled variance)이다.
    $$ T = \frac{(N-k)\ln{s^{2}_{p}} - \sum_{i=1}^{k} (N_{i} - 1) \ln{s^{2}_{i}}}{1 + (1/(3(k-1)))((\sum_{i=1}^{k}{1/(N_{i} - 1))} - 1/(N-k))} $$

참고로 $s^{2}_{p}$으로 표기된 합동 분산(pooled variance)은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 s^{2}_{p} = \sum_{i=1}^{k}\frac{(N_{i} - 1)}{(N-k)}s^{2}_{i} $$

가설

- 귀무가설($H_0$): 집단간 분산이 같다.
- 대립가설($H_1$): 적어도 두 집단간 분산이 다르다.


설정

Bartlett's Test 블럭의 설정 창은 다음과 같다.
Bartlett's Test 블럭 설정 창

Response Columns 에는 분산을 알아보고자 하는 수치형 변수를 지정한다.
Factor Column 에는 Response Columns 에 지정한 수치형 변수를 각 집단으로 분할하는 범주형 변수가 권장된다.
각 창의 네모칸을 누르게 되면 다음과 같이 변수를 지정할 수 있다.
Response Columns 상세
Factor Column 상세


결과

일일권으로 대여한 자전거 대여수를 의미하는 casual 변수를 종속변수로 하고 분기를 구분하는 season 변수를 독립변수로 하여 분기별 일일권 자전거 대여수의 분산이 같은지 다른지 검정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결과

결과 중 estimate 는 검정통계량이고 p_value 는 p-value인데 이때 p-value가 7.969e-217로 유의수준 $\alpha$가 5%(0.05)일 때, p-value가 유의수준보다 작기 때문에 귀무가설을 기각하고 대립가설을 채택하여 적어도 두 집단간 분산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Your browser is out-of-date!

Update your browser to view this website correctly. Update my browser now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