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 통계 - Tukey's Range Test

Br) 통계 - Tukey's Range Test

브라이틱스(Brightics)에서 분산분석(ANOVA) 실시 이후


Statistics

※ 본 내용은 Load 함수 블럭에서 bike.csv 파일을 불러온 후에 진행한다.
bike.csv 다운받기 [클릭]
사전 준비


개요

분산분석(ANOVA)실시 후 귀무가설을 기각하여 대립가설을 채택할 때 어떤 집단간 평균이 유의미하게 다른지 확인할 때 사후검정을 할 수 있다. Tukey’s HSD, Duncan’s MRT, Scheffe’s test 이렇게 세 가지 사후검정이 있는데 여기에서 알아볼 검정은 Tukey 방법이다.


설정

Tukey's Range Test 블럭의 설정 창은 다음과 같다.
Tukey's Range Test 블럭 설정 창

Response Columns 에는 종속변수를 지정한다.
종속변수의 지정

Factor Column 에는 독립변수를 지정한다.
결과


결과

다음 결과는 정기권 이용자의 자전거 대여 수 인 registered 변수를 종속변수로 하고 계절 정보인 season 변수를 독립변수로 한 결과이다.
결과

season 이 1인 경우의 registered 값과 season 이 2인 경우의 registered 값의 평균 차이(meandiff)는 66.9509이고 해당 값의 95%신뢰 하한은 56.6141, 95%신뢰 상한은 77.2605이다. 그리고 유의수준 5% 기준으로 귀무가설을 기각(reject == True)하여 두 집단간 평균이 유의하게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 season 이 2인 경우의 registered 값과 season 이 4인 경우의 registered 값은 평균 차이가 2.6029만큼 나며 귀무가설을 기각하지 못하여(reject == False) 두 집단간 평균이 유의하게 차이가 난다고 보기 어렵다고 해석할 수 있다.

Your browser is out-of-date!

Update your browser to view this website correctly. Update my browser now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