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 함수 블럭 - Unpivot

Br) 함수 블럭 - Unpivot

브라이틱스(Brightics)에서 자료구조를 변경하는 피보팅에 활용하는 Unpivot 을 알아본다.


TransformPre-Processing

※ 본 내용은 Load 함수 블럭에서 elec_load_2017_7d.csv 파일을 불러온 후에 진행한다.
elec_load_2017_7d.csv 다운받기 [클릭]
사전 준비

개요

Unpivot 함수 블럭은 상대적으로 변수가 많은 옆으로 긴(wide form) 데이터 형식을 세로가 긴(long form) 형태로 바꿔준다. 선형대수에서는 보통 wide form 을 fat matrix, long form 을 tall matrix 로 부르니 참고하도록 하자. 그리고 이 블럭은 직접적인 연산을 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의 구조만 바꿔준다.

보다 쉬운 이해를 위해 elec_load_2017_7d.csv를 사용하는데 이는 row 개수가 7, column 개수가 27인 전형적인 wide form 데이터이다. 참고로 해당 파일은 전력 부하 데이터이며 일별 시간별 전력 부하량이 1주일치 기록되어있다. 그리고 load 블럭으로 해당 파일을 읽어온 결과는 다음과 같다.
elec_load_2017_7d.csv 데이터 일부

비슷한 함수 블럭이 몇 개 있으니 같이 보면 더욱 좋다.
Pivot 포스팅 바로가기 -> [클릭]
Transpose 포스팅 바로가기 -> [클릭]


설정

Unpivot 블럭의 설정 창은 다음과 같다. 그리고 설정할 내용이 제법 많아 별도로 캡쳐를 하고 편집을 했으며 다음과 같다.
Unpivot 블럭 설정 창

Values 는 데이터 구조를 바꾸는 대상이 되는 변수를 뜻한다. 여기에서는 1시 부터 24시 까지의 자료가 있는 변수 X1HR 부터 X24HR 변수 까지 선택하였다. 그리고 Identifiers 에는 row 부분의 기준이 되는 변수를 설정한다. 여기에서는 연/월/일 을 뜻하는 YEAR / MONTH / DAY 변수를 선택하였다.
Unpivot 변수 설정

Variable Column NameValues 에서 지정한 변수명이 variable 변수에 위치하게 되는데 해당 변수명을 바꾸려면 원하는 변수명을 입력하면 된다.
Value Column NameValues 에서 지정한 변수의 값이 value 변수에 위치하게 되는데 해당 변수명을 바꾸려면 원하는 변수명을 입력하면 된다.


결과

상기 설정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결과는 다음과 같다.
Unpivot 결과

Your browser is out-of-date!

Update your browser to view this website correctly. Update my browser now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