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P) 가입 및 지오코딩(geocoding) API 신청

GCP) 가입 및 지오코딩(geocoding) API 신청

지도상에 특정 지점을 표기하기 위해서는 위경도 좌표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관련 API를 신청하고 인증키를 받는 방법을 알아보자.


개요

지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의 경우 한글 또는 영문 주소를 위경도 좌표로 변환하는 지오코딩(geocoding)을 API로 제공한다. 그 중에서 GCP(Google Cloud Platform)의 지오코딩 API를 다뤄보고자 하며 회원 가입부터 서비스 및 API키 신청 까지 알아본다. 그리고 본 포스팅에 있는 화면은 Google이 업데이트를 함에 따라 그 순서 또는 화면 구성이 일부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바란다.

회원 가입

GCP 메인 화면은 다음과 같다.
GCP 메인 페이지

당연히 Google 계정이 있어야 하며 다음 이미지의 절차를 시작으로 이것저것 개인정보와 결제 정보를 입력하게 된다. 일단 무료 크레딧을 300$ 주기 때문에 처음에 이것저것 막 눌러도 별 걱정이 없으니 안심하고 사용하면 된다. 가끔 카페의 아이스아메리카노는 물처럼 마시면서 온라인에서 1$ 쓰는 것에 유난히 벌벌떠는 사람이 있는데 잘 보고 따라하고 실수만 안하면 돈 쓸일 없으니 안심하도록 하자. 그리고 아래의 캡쳐는 어쩌다 보니 100$를 더 준다고 한다.
GCP 가입 화면

아무튼 국가(지역) 설정을 해주고 두 개의 체크박스를 클릭한 후 다음으로 넘어가도록 하자.
GCP 가입 화면 선택지

다음으로는 결제정보를 입력하게 되는데 계좌 유형에서 개인 또는 사업자를 선택하고 안내에 따라 각 사항을 기입하면 된다.
GCP 가입 화면 - 주소 등 입력

사용자 식별을 위해 주민등록번호와 연락처를 기재한다. 그리고 휴대폰 인증을 실시한다.
GCP 가입 화면 - 개인 식별 인증

마지막으로 결제할 때 사용할 (유효한)카드 정보를 입력한다. 여기서 돈이 직접적으로 결제가 되는 것은 아니며 단지 향후 과금이 될 때 사용할 결제수단을 등록하는 것이다.
GCP 가입 화면 - 카드 정보 입력

설문 요청이 있다. 적당히 응답해준다.
GCP 가입 화면 - 설문

설문 이후 GCP 대시보드 메인화면은 다음과 같다.
GCP 대시보드 - 메인

프로젝트 생성

GCP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프로젝트 생성이 필요할 수 있다. 물론 계정생성 이후 자동으로 생성된 프로젝트인 “My First Project”가 지정되어 있지만, 우리는 GCP의 지오코딩(geocoding) API 서비스를 사용할 예정이기에 이와 관련한 별도의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을 권장한다. 신규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화면 좌상단의 “My First Project”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새로운 창의 우상단의 [새 프로젝트] 버튼을 누르면 된다.
GCP 신규 프로젝트 생성

프로젝트명은 고유해야하며 내가 프로젝트명을 입력하더라도 해당 이름이 고유하지 않을 경우 GCP에서 자동으로 임의의 단어와 숫자의 조합 또는 입력한 프로젝트명 뒤에 임의의 숫자만 이어붙여서 ID를 생성한다. 다음 캡쳐에서 볼 수 있는 프로젝트 ID는 “velvety-study-413306” 이다.
GCP 신규 프로젝트 생성

이름을 지정하고 [만들기] 버튼을 누르고 일정 시간 기다리면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되었다는 화면 우상단의 알림 목록을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다.
GCP 신규 프로젝트 생성 완료 안내

해당 알림에서 [프로젝트 선택] 링크를 클릭하게 되면 해당 프로젝트 대시보드로 이동하게 되며 그 화면은 다음과 같다. 그리고 웹 브라우저 상단의 주소창을 보면 URL의 끝 부분이 프로젝트 ID와 같다는 것을 알 수 있다.
GCP 신규 프로젝트의 대시보드

API 신청

이제 지오코딩 API를 신청하기 위해 GCP 대시보드 좌상단 햄버거 버튼(또는 삼선 버튼)을 눌러 메뉴 목록을 호출한 후 [API 및 서비스] 메뉴를 누르자.
API 메뉴 확인

해당 메뉴에서 [라이브러리] 하위 메뉴를 눌러서 신청할 API를 검색해야 하고 그 화면은 다음과 같다.
API 라이브러리 검색 화면

검색창에 “geocoding” 을 입력한 결과는 다음과 같으며 “Geocoding API” 를 눌러서 해당 API의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자.
Geocoding API 검색 결과

[사용] 버튼을 눌러주자.
Geocoding API 신청 페이지

사용 신청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API를 이용할 수 있는 비밀번호인 API Key를 지급받는데 굳이 지금 복사하지 않아도 된다. 나중에 별도의 메뉴에서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Geocoding API 최초 Key 발급 화면

이전 화면에서 버튼을 눌러 다음으로 넘어가려고 하면 또 새로운 창이 뜨는데 발급받은 API 키가 노출되었을 때(각종 보안 사고)를 대비해 해당 API 키의 사용처를 제한할 수 있다. 기본으로는 모든 GCP 서비스의 제품을 사용할 수 있기에 이런 안내창이 나오는 것인데 굳이 여기서 할 필요는 없기에 [나중에] 버튼을 눌러준다.
Geocoding API Key 제한

이제 다음과 같이 Google Maps Platform 메인 화면을 볼 수 있다.
Google Maps Platform 메인 화면

API 키 발급

계정 생성, 프로젝트 생성, API 사용 신청 까지 마친 상태라면 이제 API를 이용하기 위한 키(key)를 발급받아야 한다. 물론 API를 신청할 때 자동으로 하나 발급을 해주긴 하지만 별도로 만드는 방법도 알고 있어야 하겠다. 왼쪽 메뉴의 [키 및 사용자 인증 정보] 메뉴를 클릭하면 나오는 다음의 화면에서 상단의 [+ 사용자 인증 정보 만들기] 버튼을 눌러 신규 API 키를 발급받아보자.
Google Maps Platform API 메인 화면

화면 상단의 [+ 사용자 인증 정보 만들기] 버튼을 누른 후에는 드랍다운 목록이 뜨는데 해당 목록의 첫 번째 항목인 [API 키] 를 눌러보자.
API 키 신청 - 01

아주 간단하게 신규 API 키를 발급받았다.
API 키 신청 - 02

API 키 관리

API 키를 관리하기 위해서 해당 키 정보가 있는 행의 오른쪽 삼점 버튼을 눌러본다.
API 키 관리 - 01

API 키에 할당된 이름을 변경하거나 신규 키를 발급받거나 제거를 하는 등 API 키와 관련한 대부분의 작업은 [API 키 수정] 버튼을 눌러서 나오는 다음의 화면에서 가능하다. 그리고 최초에 API 키를 발급받을 때 API 키 제한과 관련된 작업을 뛰어넘었는데 여기서 관련 설정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API 키 관리 - 02

주의 사항

여기서 생성한 API 키가 외부에 노출되면 해커 등 타인이 악의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경우 원치 않은 비용이 청구될 수 있다. 즉, 본인의 부주의로 인한 보안사고이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만약 노출이 되었다고 판단되면, API키를 즉시 변경 또는 삭제를 권장한다.


Your browser is out-of-date!

Update your browser to view this website correctly. Update my browser now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