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P) 빅쿼리 - 쿼리 저장 에러 해결

GCP) 빅쿼리 - 쿼리 저장 에러 해결

빅쿼리(BigQuery)에서 쿼리를 작성하고 저장할 때 발생하는 에러 해결방법을 알아본다.


개요

최초 빅쿼리(BigQuery)를 사용하고자 할 때 쿼리 탭을 열어서 쿼리를 작성하게 된다. 그런데 이 때 쿼리를 저장하려고 하면 다음과 같은 에러메세지가 나올 수 있다.
BigQuery 쿼리 저장 에러 메세지

에러 메세지는 다음과 같은데 Dataform API 와 관련된 내용이다.

The Dataform API is not enabled in this project. Please contact an admin about enabling the service. If you’ve recently enable the API please retry in a few minutes.

Dataform API를 활성화 하거나 활성화 권한이 있는 담당자에게 문의하라는 내용이며 혹시나 최근에 Dataform API를 활성화 했다면 몇 분 기다렸다가 다시 시도해보라는 안내이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영어가 잔뜩 적혀있으면 뇌정지가 오기 때문에 관련해서 검색하다가 이 글을 읽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해결방법

Dataform API를 활성화 하면 된다. 해당 API를 활성화 하기 위해 API 라이브러리 메뉴로 이동한다.
API 라이브러리 메뉴

“dataform” 이라고 검색창에 입력하면 Dataform API가 최상단에 나오며 해당 링크를 클릭해보자.
DataForm API 검색 결과

Dataform API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면 [사용] 버튼이 보이는데 해당 버튼을 클릭하자.
DataForm API 상세 페이지

이제 새로 쿼리를 작성하고 저장해보면 정상적으로 저장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쿼리 탭 저장 성공

Your browser is out-of-date!

Update your browser to view this website correctly. Update my browser now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