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DL - Torch 설치

R) DL - Torch 설치

CRAN RStudio mirror downloads
R에서도 이제 딥러닝의 주류를 이루는 프레임워크 중 하나인 Torch를 파이썬 없이 사용할 수 있다.

개요

torch 패키지는 기존 rTorch 와는 다르게 R에서 Python없이 C++ 기반으로 동작하게 제작되었다. 2020년 9월 29일자 RStudio의 포스팅에 따르면 이미지 처리를 담당하는 torchvision은 어느 정도 구현되어 있으나 텍스트 처리인 torchtexttorchaudio 는 아직 구현되지 않았다고 한다.


설치

torch 패키지는 cran을 통해 설치하는 것과 github을 통해 설치하는 것이 있다.
cran 설치 또한 팝업창이 뜨면서 0.0.3의 binary 버전과 0.1.0의 source 버전을 선택하라고 한다. 우선 다른 패키지와 마찬가지로 install.packages() 함수를 써보자.

1
install.packages("torch")

torch source 설치 에러

에러가 난다. 일단 해결책은 못찾았으니 찾으면 별도의 포스팅을 하고 본문을 수정할 예정이다.

github를 통해 설치하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1
devtools::install_github("mlverse/torch")

torch github source 설치 에러

아주 화려한 메세지를 보여주다가 같은 에러를 뿜뿜 하면서 안된다.

어쩔 수 없이 0.0.3 버전(binary)을 설치하여 다음과 같은 메세지를 확인하였다.

torch binary 설치

설치 완료!


확인

이제 torch 패키지를 불러와보자.

1
library("torch")

그냥 불러오는게 아니라 처음이라 그런지 이것저것 설치를 한다. 그런데 용량이 좀 크다.
torch 추가 설치

다시 패키지를 불러오면 추가 데이터를 받지는 않는다.

1
2
3
4
5
6
library("torch")
torch_tensor(data = matrix(1:6, nrow = 2), device = "cpu")
## torch_tensor
## 1 3 5
## 2 4 6
## [ CPULongType{2,3} ]

2x3 텐서를 만들어보았다. torch_tensor() 함수의 device 인자에는 “cpu” 또는 “cuda”를 입력할 수 있는데 그래픽 카드가 없는 PC이거나 cuda 설정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았는데 “cpu” 대신 “cuda”를 입력하는 경우 RStudio가 멈춰버리니 주의하도록 하자.


기타

torch 패키지 관련 함수를 잘못 사용하게되면 RStudio가 빨간불을 띄우며 동작을 하나 매우 간단한 텐서 연산임에도 불구하고 5분 이상을 기다려도 진전이 없다. 그리하여 이런 저런 함수를 시도해 볼 때 2분 이상 동작을 하지 않는다면 과감하게 RStudio를 강제종료 하는 것을 권장한다.

R의 torch 패키지 관련 정보는 패키지 홈페이지(https://mlverse.github.io/torch/index.html)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당 페이지를 주시하면서 어느 정도 버전업이 된 다음에 torch 패키지를 쓰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

Your browser is out-of-date!

Update your browser to view this website correctly. Update my browser now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