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Rtools40 경로 문제 해결

R) Rtools40 경로 문제 해결

2020년 4월 24일자로 R이 4.0.0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Rtools 또한 40 버전이 정식으로 나왔고 이를 업데이트 해야 한다. Rtools40을 설치했을 때 제대로 인식을 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와 관련하여 해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한다.

문제 인식

R 4.0.0으로의 깔끔한 이동을 위해 패키지를 전부 삭제하였기 때문에 이전에 사용하던 패키지를 하나씩 설치하고 있었다. 그 중에 excel.link 패키지를 설치하면서 다음과 같은 경고를 보았다.

excel.link 패키지 설치 경고

Rtools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다며 어디에 가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지 친절하게 알려준다. 하지만 해당 웹페이지로 이동하기 귀찮기에 installr 패키지를 사용하여 Rtools 설치를 시도하였다.

installr 패키지로 설치 시도

????

이전 버전에서는 잘 동작했는데 신 버전에서는 안된다. 이 포스팅 이후 installr 패키지가 업데이트 되어야 멀쩡하게 되지 않을까 한다.

아무튼 Rtools40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여 직접 다운로드 받기로 하였다.

Rtools40 다운로드 페이지 화면

일단 64비트 버전을 다운 받고(설마 32비트 아직 쓰시는분 없겠죠?) 설치를 진행한다.

그 이후에 다시 excel.link 패키지 설치를 시도했으나 또 에러가 발생했다.

excel.link 패키지 설치 경고

문제 해결은 Rtools40 다운로드 페이지에 적혀있었다. 하지만 보통 적당히 설치만 하면 알아서 되는데 이번에는 좀 예외였다. 아무튼 향후 패치를 기대해본다.

해결 절차

문제해결을 위해서 우선 다음의 코드를 실행한다.

1
writeLines('PATH="${RTOOLS40_HOME}\\usr\\bin;${PATH}"', con = "~/.Renviron")

반드시 R을 재시작 한다. 재시작을 잘 모른다면 그냥 RStudio를 껐다 켜도 무방하다.

다음의 코드를 실행하고 그 결과를 확인한다.

1
2
Sys.which("make")
## "C:\\rtools40\\usr\\bin\\make.exe"

다음의 코드와 같이 패키지를 source 버전으로 설치해본다. 에러 없이 제대로 설치가 된다면 성공!

1
install.packages("jsonlite", type = "source")
Your browser is out-of-date!

Update your browser to view this website correctly. Update my browser now

×